πŸ”UX Research

UXλ¦¬μ„œμΉ˜λž€ 무엇인가 2 - Google Career Certificates

Physical Coach 2025. 4. 8. 17:34

1μ—μ„œ μ‹œκΈ°μ— λ”°λ₯Έ UXλ¦¬μ„œμΉ˜μ˜ μ’…λ₯˜μ™€ λͺ©ν‘œμ— λŒ€ν•΄ μ•Œμ•„ λ΄€λ‹€λ©΄,
2μ—μ„œλŠ” Methods 방법에 λŒ€ν•΄ μ•Œμ•„λ³΄μž.

λ©”μ†Œλ“œ (Methods)

λ©”μ†Œλ“œλŠ” 연ꡬλ₯Ό μˆ˜ν–‰ν•˜λŠ” 방법을 μ˜λ―Έν•˜λ©°,

μš°λ¦¬κ°€ μœ μ €μ—κ²Œ ν•„μš”ν•œ 닡변을 μ–»λŠ” 방법은 맀우 λ‹€μ–‘ν•˜λ©°,
닡이 ν•„μš”ν•œ μ§ˆλ¬Έμ— 따라 μ–΄λ–€ 연ꡬ 방법을 μ‚¬μš©ν• μ§€ κ²°μ •ν•˜κ²Œ λœλ‹€.

 

 

연ꡬ방법 λΆ„λ₯˜μ—λŠ” 크게 2κ°€μ§€κ°€ μžˆλ‹€.

1. 연ꡬ λŒ€μƒμ— λ”°λ₯Έ λΆ„λ₯˜
2. μˆ˜μ§‘λœ λ°μ΄ν„°μ˜ μœ ν˜•μ— λ”°λ₯Έ λΆ„λ₯˜

 

 

μš°μ„  1. 연ꡬ λŒ€μƒμ— λ”°λ₯Έ λΆ„λ₯˜ λΆ€ν„° 보자.

Primary research 직접연ꡬ

Primary research μ§μ ‘μ—°κ΅¬λž€ 본인이 직접 μ‹€μ‹œν•˜λŠ” 쑰사λ₯Ό λ§ν•œλ‹€.

ex) μ‚¬μš©μž 인터뷰, μ‚¬μš©μž 섀문쑰사λ₯Ό ν•˜κ±°λ‚˜ μ‚¬μš©μ„± 연ꡬλ₯Ό μ‹€μ‹œν•˜μ—¬ μ‚¬μš©μžμ˜ μ˜κ²¬μ„ 직접 λ“£λŠ” 것.

 

Secondary research 2μ°¨ 연ꡬ

Secondary research 2μ°¨ μ—°κ΅¬λŠ” λ‹€λ₯Έ μ‚¬λžŒμ΄ μˆ˜μ§‘ν•œ 정보λ₯Ό ν™œμš©ν•˜λŠ” 연ꡬλ₯Ό λ§ν•œλ‹€.

ex)μ±…, 기사, 저널, 톡계 λ“±μ˜ 정보
(주둜 μ œν’ˆκ°œλ°œμˆ˜λͺ…μ£ΌκΈ°μ˜ 맨처음, 아이디어가 λ– μ˜€λ₯΄κΈ° 전에 쓰인닀)
λ””μžμΈ 선택에 λŒ€ν•œ 더 κ°•ν•œ μ£Όμž₯을 펼치고, μ‚¬μš©μž 곡감에 도움이 될 수 μžˆλ‹€.

 

 

2. μˆ˜μ§‘λœ λ°μ΄ν„°μ˜ μœ ν˜•μ— λ”°λ₯Έ λΆ„λ₯˜

λ°μ΄ν„°μ˜ μœ ν˜•μ„ 크게 양적 데이터와 질적 λ°μ΄ν„°λ‘œ λ³Ό 수 μžˆλ‹€.
(ν”νžˆ ν•œκ΅­μ—μ„œλŠ” 정성쑰사, μ •λŸ‰μ‘°μ‚¬λ‘œ λΆˆλ¦¬λŠ” 것 κ°™λ‹€.)

Quantitative research 양적연ꡬ(μ •λŸ‰μ‘°μ‚¬)

Quantitative research 양적연ꡬ(μ •λŸ‰μ‘°μ‚¬)λŠ” κ³„μ‚°μ΄λ‚˜ 츑정을 톡해 μˆ˜μ§‘ 될 수 μžˆλŠ” 데이터에 μ΄ˆμ μ„ λ§žμΆ˜λ‹€.
숫자적 닡변을 μ‚¬μš©ν•˜λŠ” λŒ€κ·œλͺ¨ 집단을 λŒ€μƒμœΌλ‘œ ν•œ 섀문쑰사λ₯Ό 기반으둜 ν•œλ‹€.

주둜 'μ–Όλ§ˆλ‚˜ λ§Žμ€κ°€?', 'μ–Όλ§ˆλ‚˜ κ·ΈλŸ°κ°€'와 같은 μ§ˆλ¬Έμ— λ‹΅ν•œλ‹€.
λŒ€λ‹€μˆ˜μ˜ μ‚¬μš©μžμ˜ μ œν’ˆμ— λŒ€ν•œ 생각을 μ•ŒκΈ° μ’‹λ‹€.

Qualitative research μ§ˆμ μ—°κ΅¬(정성쑰사)

Qualitative research μ§ˆμ μ—°κ΅¬(정성쑰사)λŠ” 관찰에 μ΄ˆμ μ„ λ§žμΆ˜λ‹€.
μ’…μ’… 인터뷰λ₯Ό κΈ°λ°˜μœΌλ‘œν•˜λ©°,
적은 수의 μ‚¬μš©μžμ—κ²Œ μ΄ˆμ μ„ λ§žμΆ”κ³  κ·Έλ“€μ˜ λ‹ˆμ¦ˆλ₯Ό μžμ„Ένžˆ μ΄ν•΄ν•œλ‹€.

주둜 'μ™œ?', 'μ–΄λ–»κ²Œ 이런일이 일어났지?' 와 같은 μ§ˆλ¬Έμ— λ‹΅ν•œλ‹€.
μœ μ €κ°€ λ‚˜μœκ²½ν—˜μ„ ν•˜λŠ” μ΄μœ μ™€ κ°œμ„ ν•˜λŠ” 법을 μ•Œκ³  μ‹Άλ‹€λ©΄ μ΄μš©ν•΄μ•Όν•œλ‹€.

양적연ꡬ와 μ§ˆμ μ—°κ΅¬μ˜ 차이.

Quantitative research 양적연ꡬ(μ •λŸ‰μ‘°μ‚¬)λŠ” What 무엇을 에 λ‹΅ν•œλ‹€λ©΄,

Qualitative research μ§ˆμ μ—°κ΅¬(정성쑰사)λŠ” Why μ™œ 에 λ‹΅ν•œλ‹€.

 

 

 

λΆ„λ₯˜μ— λŒ€ν•΄ μ•Œμ•„λ΄€μœΌλ‹ˆ 이제 λͺ‡λͺ‡ λ¦¬μ„œμΉ˜ 방법에 λŒ€ν•΄ μ•Œμ•„λ³΄μž.

 

 


1. Interviews 인터뷰

Interviews 인터뷰

Interviews μΈν„°λ·°λŠ” μ‚¬λžŒλ“€μ˜ 의견, 생각, κ²½ν—˜, 감정에 λŒ€ν•œ 심측적인 정보λ₯Ό μˆ˜μ§‘ν•˜λŠ”λ° μ‚¬μš© λ˜λŠ” method이닀.

일반적으둜 직접 μ§„ν–‰λ˜λ©°, μœ μ €μ—κ²Œ κ²½ν—˜μ— λŒ€ν•΄ λ¬»λŠ” 일련의 κ°œλ°©ν˜• 질문과 ν•¨κ»˜ν•œλ‹€.
μ§ˆλ¬Έμ— λŒ€ν•œ μžμ„Έν•œ 닡변이 ν•„μš”ν•  λ•Œ 주둜 μ΄μš©λœλ‹€.

νμ‡ ν˜• 질문과 κ°œλ°©ν˜• 질문

*μœ„μ˜ κ·Έλ¦Όκ³Ό 같이, μœ μ €μ˜ κ²½ν—˜μ— λŒ€ν•œ μžμ„Έν•œ 닡변이 ν•„μš”ν•˜λ‹€λ©΄ κ°œλ°©ν˜• μ§ˆλ¬Έμ„ 택해야 ν•œλ‹€.

 

2. Surveys 섀문쑰사

Surveys 섀문쑰사

Surveys μ„€λ¬Έμ‘°μ‚¬λŠ” λ§Žμ€ μ‚¬λžŒλ“€μ—κ²Œ λ™μΌν•œ μ§ˆλ¬Έμ„ ν•˜λŠ” ν™œλ™μ΄λ©°,
λŒ€λΆ€λΆ„μ˜ μ‚¬λžŒλ“€μ΄ μ œν’ˆμ— λŒ€ν•΄ μ–΄λ–»κ²Œ μƒκ°ν•˜λŠ”μ§€ νŒŒμ•…ν•˜κΈ° μœ„ν•΄ μ§„ν–‰ν•œλ‹€.

인터뷰보닀 더 λ§Žμ€ 닡변을 얻을 수 μžˆλ‹€.

*SurveysλŠ” μ‚¬μš©μžμ˜ λ¬Έμ œμ μ„ μ–΄λŠ 정도 μ΄ν•΄ν•œ ν›„, 더 λ§Žμ€ μ‚¬λžŒμ„ λŒ€μƒμœΌλ‘œ 이해λ₯Ό 더 ν™•κ³ νžˆ ν•˜κ³  싢을 λ•Œ μœ μš©ν•˜λ‹€.

 

3. Usability study μ‚¬μš©μ„± 연ꡬ

Usability study μ‚¬μš©μ„± 연ꡬ

Usability study μ‚¬μš©μ„± μ—°κ΅¬λŠ”,
μœ μ €λ₯Ό λŒ€μƒμœΌλ‘œ ν…ŒμŠ€νŠΈλ₯Ό μ‹€μ‹œν•˜μ—¬ μ œν’ˆμ„ ν‰κ°€ν•˜λŠ”λ° 도움이 λ˜λŠ” κΈ°μˆ μ΄λ‹€.

μ‚¬μš©μ„± μ—°κ΅¬μ˜ λͺ©ν‘œλŠ” μœ μ €κ°€ λ‹€μ–‘ν•œ ν”„λ‘œν† νƒ€μž…μ„ μ‚¬μš©ν•  λ•Œ κ²ͺλŠ” λ¬Έμ œμ μ„ νŒŒμ•…ν•˜μ—¬,
μ΅œμ’…μ œν’ˆμ„ μΆœμ‹œν•˜κΈ°μ „μ— 문제λ₯Ό ν•΄κ²°ν•˜λŠ” 것이닀. 

*Usability studyλ₯Ό 톡해, μ΅œμ’…μ‚¬μš©μžκ°€ μƒˆλ‘œμš΄ μ œν’ˆμ΄λ‚˜ κΈ°λŠ₯κ³Ό μ–΄λ–»κ²Œ μƒν˜Έμž‘μš©ν•˜λŠ”μ§€ λ³Ό 수 μžˆλŠ” 기회λ₯Ό κ°€μ§ˆ 수 μžˆλ‹€.
λ˜ν•œ Usability study 후에 Interviewλ₯Ό 톡해 μ‚¬μš©μž κ²½ν—˜μ— λŒ€ν•΄ 더 μžμ„Ένžˆ μ•Œμ•„ λ³Ό μˆ˜μžˆλ‹€.

μ‚¬μš©μ„± μ—°κ΅¬μ˜ λ°μ΄ν„°λŠ” UXλ””μžμΈμ„ κ°œμ„ ν•˜λŠ”λ° μ‚¬μš©λœλ‹€.

**μΆœμ‹œ 후에 μ§„ν–‰λ˜λŠ” Usability study μ‚¬μš©μ„± μ—°κ΅¬λŠ”,
성곡츑적 κΈ°μ€€κ³Ό KPI(핡심 μ„±κ³Ό μ§€ν‘œ)와 같은 데이터가 포함될 수 μžˆλ‹€.

 


*KPI λž€?

Key Performance Indicators ν•΅μ‹¬μ„±κ³Όμ§€ν‘œ

KPI ν•΅μ‹¬μ„±κ³Όμ§€ν‘œλŠ” μ΅œμ’… λͺ©ν‘œλ₯Ό ν–₯ν•œ 진행상황을 μΈ‘μ •ν•˜λŠ” μ€‘μš”ν•œ 척도이닀.
μ•±μ΄λ‚˜ μ‹ μ œν’ˆ μΆœμ‹œλ₯Ό μœ„ν•œ KPIμ—λŠ”,
μœ μ €κ°€ μž‘μ—…μ— μ†Œμš”ν•œ μ‹œκ°„μ΄λ‚˜, ꡬ맀에 μ‚¬μš©ν•œ 클릭 수 등이 포함될 수 μž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