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National S&C Association/Strength Training and Conditioning

제8μž₯ μš΄λ™ 쀀비와 μˆ˜ν–‰μ„ μœ„ν•œ 심리학

Physical Coach 2021. 1. 26. 17:56

 

μŠ€ν¬μΈ μ‹¬λ¦¬ν•™μ˜ 역할은 μ„ μˆ˜λ“€μ΄ μ μ ˆν•œ 심리적 μ „λž΅κ³Ό 기법을 톡해 κ·Έλ“€μ˜ 신체적 μžμ›μ„ 주의 깊게 μ‘°μ ˆν•¨μœΌλ‘œμ¨ 신체적 잠재λ ₯ μˆ˜μ€€μ—μ„œ λ˜λŠ” 그에 κ°€κΉŒμš΄ μˆ˜μ€€μ—μ„œ 보닀 μΌκ΄€λœ μˆ˜ν–‰μ„ λ°œνœ˜ν•  수 μžˆλ„λ‘ λ•λŠ” 것이닀.

슀포츠 μ‹¬λ¦¬ν•™μ˜ μ„Έ κ°€μ§€ μ£Όμš” λͺ©μ 
- 심리적 ν˜„μƒμ„ μΈ‘μ •ν•œλ‹€.
- 심리적 변인과 μˆ˜ν–‰ κ°„μ˜ 관계λ₯Ό νƒμƒ‰ν•œλ‹€.
- 이둠적 지식을 μ μš©ν•˜μ—¬ μš΄λ™ μˆ˜ν–‰μ„ ν–₯μƒμ‹œν‚¨λ‹€.

 

이상적 μˆ˜ν–‰ μƒνƒœideal performance state

 

Williams와 Kraneκ°€ μ •λ¦¬ν•œ 이상적 μˆ˜ν–‰ μƒνƒœμ˜ μ „ν˜•μ μΈ νŠΉμ„±
- 두렀움이 μ—†λŠ” μƒνƒœ = μ‹€νŒ¨μ— λŒ€ν•œ 두렀움이 μ—†μŒ
- μˆ˜ν–‰μ— λŒ€ν•œ 생각 λ˜λŠ” μˆ˜ν–‰μ— λŒ€ν•œ 뢄석을 ν•˜μ§€ μ•ŠλŠ” μƒνƒœ
- ν™œλ™ μžμ²΄μ— μ΄ˆμ μ„ λ‘” 쒁은 주의 초점 μƒνƒœ
- λ…Έλ ₯을 거의 ν•˜μ§€ μ•ŠλŠ” λ“―ν•œ λŠλ‚Œ μƒνƒœ
- 개인적 쑰절 λŠλ‚Œ μƒνƒœ
- μ‹œκ°„κ³Ό 곡간이 μ™œκ³‘λ˜μ–΄ μ‹œκ°„μ΄ 느리게 ν˜λŸ¬κ°€λŠ” 것 같은 λŠλ‚Œ μƒνƒœ

이 μƒνƒœλŠ” 뢀정적인 혼잣말이 μ—†κ³ , μžμ‹ μ˜ λ™μž‘μ΄ 효율적으둜 이루어지고 μžˆλ‹€λŠ” κ°•ν•œ λŠλ‚Œμ„ κ°–κ³  있으며, κ³Όμ œμ— μ μ ˆν•œ λ‹¨μ„œμ— μ΄ˆμ μ„ 두고 μžˆλ‹€. μ€‘μš”ν•œ 것은 μ„ μˆ˜λ“€μ΄ μžμ‹ μ˜ 기술과 μ»¨λ””μ…˜ μˆ˜μ€€μ„ λ―Ώκ³  λŒ€λ‡Œμ˜ 뢀정적인 μ—°κ΄€ κ³Όμ •μœΌλ‘œλΆ€ν„° κ°„μ„­ 없이 'κ·Έλƒ₯ μˆ˜ν–‰μ΄ μΌμ–΄λ‚˜λ„λ‘ λ‚΄λ²Όλ € λ‘λŠ”' 것이닀.

 

μ—λ„ˆμ§€ 관리: 각성, λΆˆμ•ˆ, 슀트레슀

μ •μ„œemotions: μˆœκ°„μ μΈ λŠλ‚Œ μƒνƒœλ‘œ μ–΄λ–€ μƒνƒœμ— λŒ€ν•œ λ°˜μ‘μœΌλ‘œ λ‚˜νƒ€λ‚˜λ©°, μ΄λŠ” 생리적, 심리적 μš”μ†Œλ₯Ό λͺ¨λ‘ κ°€μ§€κ³  μžˆλ‹€.
μ •μ„œλŠ” 정신적, 신체적 μ—λ„ˆμ§€μ— 영ν–₯을 μ£Όλ©°, 개인이 μ •μ„œλ₯Ό μ–΄λ–»κ²Œ ν•΄μ„ν•˜λŠ”κ°€μ— 따라 득이 λ˜κΈ°λ„ν•˜κ³  ν•΄κ°€ λ˜κΈ°λ„ ν•œλ‹€.

각성arousal: 생리적, 심리적 ν™œμ„±ν™” μƒνƒœλ₯Ό λ§ν•˜λ©°, μ£Όμ–΄μ§„ νŠΉμ • μˆœκ°„μ— κ°–λŠ” λ™κΈ°μ˜ 강도λ₯Ό μ˜λ―Έν•œλ‹€.

λΆˆμ•ˆanxiety: κΈ΄μž₯, κ±±μ •, λ˜λŠ” 두렀움에 μ˜ν•΄μ„œ λΆ€μ •μ μœΌλ‘œ μ§€κ°λœ μ •μ„œ μƒνƒœ. κ°μ„±μ˜ ν•˜μœ„ λ²”μ£Ό.
μ‹ μ²΄λΆˆμ•ˆsomatic anxiety: 근윑 κΈ΄μž₯, λΉ λ₯Έ μ‹¬λ°•μˆ˜, μœ„κ²½λ ¨κ³Ό 같은 λΆˆμ•ˆμ˜ 신체적 증상
μΈμ§€λΆˆμ•ˆcognitive anxiety: λΆˆμ•ˆμ˜ 인지적 증상
μƒνƒœλΆˆμ•ˆstate anxiety: κ±±μ •κ³Ό λΆˆν™•μ‹€μ„±μ— λŒ€ν•œ 주관적 κ²½ν—˜. μš΄λ™ μˆ˜ν–‰μ— λŒ€ν•΄ κΈμ •μ μΌμˆ˜λ„, λΆ€μ •μ μΌμˆ˜λ„ μžˆλ‹€.
νŠΉμ„±λΆˆμ•ˆtrait anxiety: 성격적 특질, μœ„ν˜‘κ³Ό 같은 상황을 μ§€κ°ν•˜λŠ” 잠재적 μ„±ν–₯.

슀트레슀stress: μš”κ΅¬λ₯Ό μΆ©μ‘±μ‹œν‚€μ§€ λͺ»ν•˜λŠ” μƒν™©μ—μ„œ μ‹€νŒ¨κ°€ μ€‘μš”ν•œ κ²°κ³Όλ₯Ό 낳을 λ•Œ, μš”κ΅¬μ™€ λ°˜μ‘ λŠ₯λ ₯κ°„μ˜ μ‹€μ§ˆμ μΈ λΆˆκ· ν˜•.
μŠ€νŠΈλ ˆμŠ€μ›stressor: 슀트레슀λ₯Ό μœ λ°œν•˜λŠ” ν™˜κ²½μ  λ˜λŠ” 인지적 사건.
뢀정적 슀트레슀distress: 인지적, 신체적 λΆˆμ•ˆ 포함.
긍정적 슀트레슀eustress:  긍정적인 정신적 μ—λ„ˆμ§€μ™€ 생리적 각성 포함.

 

각성과 λΆˆμ•ˆμ΄ μˆ˜ν–‰μ— λ―ΈμΉ˜λŠ” 영ν–₯

 

좔동이둠drive theory: 개인의 κ°μ„±μ΄λ‚˜ μƒνƒœ λΆˆμ•ˆμ΄ 증가함에 따라 μˆ˜ν–‰λ ₯이 ν–₯μƒλœλ‹€κ³  μ œμ•ˆ.

drive theory

*ν•˜μ§€λ§Œ λ§Žμ€ κ²½μš°μ—, 각성이 높을 λ•Œ 항상 μˆ˜ν–‰ κ²°κ³Όκ°€ 쒋은 κ²ƒλ§Œμ€ μ•„λ‹ˆλΌλŠ” 것을 μ•Œ 수 μžˆλ‹€. 
-> 잘 ν•™μŠ΅λœ 기술 λ˜λŠ” λ‹¨μˆœν•œ κΈ°μˆ μ„ μˆ˜ν–‰ν•  λ•ŒλŠ” 높은 μˆ˜μ€€μ˜ 각성이 μˆ˜ν–‰μ— 도움이 될 수 μžˆλ‹€.
κ·ΈλŸ¬λ‚˜ μ£Όμ–΄μ§„ 기술이 λ³΅μž‘ν•΄μ§€κ±°λ‚˜ μ„ μˆ˜κ°€ κ·Έ κΈ°μˆ μ— λŒ€ν•œ κ²½ν—˜μ΄ 적은 κ²½μš°μ—λŠ” 높은 각성은 μ—„μ²­λ‚˜κ²Œ μ’‹μ§€ μ•Šμ€ μˆ˜ν–‰μ„ κ°€μ Έμ˜¬ 수 μžˆλ‹€.

 

μ—­-U 이둠inverted-U theory: 졜적의 각성 μˆ˜μ€€ κΉŒμ§€λŠ” μˆ˜ν–‰μ„ μ΄‰μ§„μ‹œν‚€μ§€λ§Œ, κ·Έ μˆ˜μ€€ μ΄μƒμœΌλ‘œ 각성이 λ†’μ•„μ§€κ²Œ 되면 μˆ˜ν–‰μ΄ κ°μ†Œν•œλ‹€κ³  μ œμ•ˆ.

inverted U theory

*μ½”μΉ˜μ™€ μ„ μˆ˜κ°€ 각성이 μˆ˜ν–‰μ— 영ν–₯을 λ―ΈμΉ˜λŠ” 이유λ₯Ό μ΄ν•΄ν•˜λŠ”λ° 도움을 μ£Όκ³  μ£Όμ–΄μ§„ 슀포츠 μ’…λͺ© λ‚΄μ—μ„œ μ„ μˆ˜κ°€ μ μ ˆν•œ 각성 μˆ˜μ€€μ„ 보닀 효과적으둜 μ‘°μ ˆν•  수 있게 ν•΄μ£Όμ—ˆλ‹€.
-> ν•˜μ§€λ§Œ 기술, λŠ₯λ ₯, κ²½ν—˜, 과제 λ³΅μž‘μ„± λ“±μ˜ μš”μΈμ„ μ œλŒ€λ‘œ μ„€λͺ…ν•˜μ§€ λͺ»ν•΄ λΉ„νŒ λ°›κ³  μžˆλ‹€.

 

κ°œμΈλ³„ μ΅œμ μˆ˜ν–‰μ§€μ—­ 이둠individual zones of optimal functioning: μ—¬λŸ¬ ν˜•νƒœμ˜ μš΄λ™ κ³Όμ œμ—μ„œ μ‚¬λžŒλ§ˆλ‹€ 각기 λ‹€λ₯Έ μˆ˜μ€€μ˜ 각성 μƒνƒœμ—μ„œ μ΅œμƒ μˆ˜ν–‰μ„ ν•  수 μžˆλ‹€κ³  μ œμ•ˆ.

individual zones of optimal fuctioning

*이상적인 μˆ˜ν–‰μ΄ κ°μ„±μ˜ μ€‘κ°„μ μ—μ„œ λ°œμƒν•˜μ§€ μ•ŠμœΌλ©°, μ΅œμƒμ˜ μˆ˜ν–‰μ΄ 지점이 μ•„λ‹ˆλΌ μ–΄λŠ μ •λ„μ˜ λ²”μœ„λΌλŠ” 점이 μ—­Uμ΄λ‘ κ³ΌλŠ” λ‹€λ₯΄λ‹€.
-> λ˜ν•œ, μˆ˜ν–‰μ„ μ €ν•˜ μ‹œν‚¬ 수 μžˆλŠ” 긍정적, 뢀정적 감정(ex: νŽΈμ•ˆν•¨, μ§œμ¦λ‚¨)이 μžˆλŠ” κ²ƒμ²˜λŸΌ, μˆ˜ν–‰μ„ ν–₯μƒμ‹œν‚¬ 수 μžˆλŠ” 긍정적, 뢀정적 감정(ex: ν₯뢄됨, μ‹ κ²½μ§ˆμ μž„)이 μžˆλ‹€κ³  μ œμ•ˆν•˜μ˜€λ‹€.
즉, νŠΉμ •ν•œ μ •μ„œλ₯Ό μ–΄λ–€ μ„ μˆ˜λŠ” κΈμ •μ μœΌλ‘œ 인식할 수 μžˆμ§€λ§Œ, λ‹€λ₯Έ μ„ μˆ˜λŠ” λΆ€μ •μ μœΌλ‘œ 인식할 수 μžˆλ‹€λŠ” 것을 말해주고 μžˆλ‹€.

 

파ꡭ 이둠catastrophe theory: 졜적 μˆ˜μ€€ μ΄μƒμœΌλ‘œ 각성이 μ¦κ°€ν•˜λ©΄ 점진적이고 λΉ„λ‘€μ μœΌλ‘œ μˆ˜ν–‰μ΄ μ €ν•˜(μ—­U이둠) λ˜λŠ” 것이 μ•„λ‹ˆλΌ, κΈ‰κ²©ν•˜κ²Œ μˆ˜ν–‰λ ₯이 λ–¨μ–΄μ§€λŠ” 상황을 κ²ͺ게 되고, κ·Έ ν›„ 평정을 λ˜μ°Ύμ•„λ„ μ΄μ „μ˜ μˆ˜ν–‰ μˆ˜μ€€μœΌλ‘œ 회볡 λ˜μ§€ μ•ŠλŠ”λ‹€κ³  μ œμ•ˆ.

catastrophe theory

*각성 ꡬ쑰λ₯Ό 인지 λΆˆμ•ˆ, 생리적 각성, 신체 λΆˆμ•ˆ λ˜λŠ” μ΄λŸ¬ν•œ μš”μΈ κ°„μ˜ μ‘°ν•©μœΌλ‘œ 더 λΆ„λͺ…ν•˜κ²Œ μ„€λͺ…ν•  ν•„μš”μ„±μ— λŒ€ν•΄ μ΄μ•ΌκΈ°ν•˜κ³  μžˆλ‹€. 

 

λ°˜μ „μ΄λ‘ reversal theory: 각성과 λΆˆμ•ˆμ΄ μˆ˜ν–‰μ— 영ν–₯을 λ―ΈμΉ˜λŠ” 방식이 개인이 각성을 μ–΄λ–»κ²Œ ν•΄μ„ν•˜λŠ”μ§€μ— 따라 λ‹€λ₯΄λ‹€κ³  κ°€μ •.

reversal theory

*높은 각성 μƒνƒœλ₯Ό 두렡고 κ±±μ •μŠ€λŸ¬μš΄ κ²ƒμœΌλ‘œ ν•΄μ„ν•˜λŠ” λŒ€μ‹ μ—, ν₯λΆ„κ³Ό κΈ°λŒ€λ₯Ό λ°˜μ˜ν•˜λŠ” κ²ƒμœΌλ‘œ μ „ν™˜μ‹œμΌœ 해석 ν•  μˆ˜μžˆλ‹€κ³  λ§ν•œλ‹€. 
-> 각성과 λΆˆμ•ˆμ΄ μˆ˜ν–‰μ— 영ν–₯을 μ£ΌλŠ” 방식이 μˆ˜ν–‰μ— 득이 λ˜κ±°λ‚˜ ν•΄κ°€ λ˜λŠ” 것과 관계없이 개인의 ν†΅μ œ ν•˜μ— μžˆμŒμ„ 보여쀀닀.

 

동기motivation

μš΄λ™κΈ°μˆ μ„ νšλ“ν•˜κ³  효과적으둜 μˆ˜ν–‰ν•˜λŠ” 데 μžˆμ–΄μ„œ μš°μ„ μ μœΌλ‘œ μž‘μš©ν•˜λŠ” μ£Όμš” 심리적 μš”μΈ.
λ…Έλ ₯의 강도와 λ°©ν–₯으둜 μ •μ˜ν•  수 μžˆλ‹€.

내적동기intrinsic motivation: 유λŠ₯ν•˜κ³  슀슀둜 κ²°μ •ν•˜λ €λŠ” μš•κ΅¬ 
(λ‚΄λ©΄μ—μ„œλΆ€ν„° λ°œμƒν•˜λŠ” 동기. 물질적 λ³΄μƒμ΄λ‚˜ 처벌의 μ—¬λΆ€μ™€λŠ” 관계없이 λ‚˜νƒ€λ‚œλ‹€)
외적동기extrinsic motivation: 내면적인 원인과 λ°˜λŒ€λ‘œ μ™ΈλΆ€λ‘œ λΆ€ν„° λ°œμƒν•˜λŠ” 동기
(상, νŠΈλ‘œν”Ό, μ½”μΉ˜μ™€ νŒ€μ›μ˜ μΉ­μ°¬, μ‚¬νšŒμ  인정, μ²˜λ²Œμ— λŒ€ν•œ 두렀움 λ“±)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ation: 과제λ₯Ό μˆ™λ‹¬ν•˜κ³  μš°μˆ˜ν•¨μ„ μ„±μ·¨ν•˜κ³ , μ—¬λŸ¬ μž₯애물을 κ·Ήλ³΅ν•˜κ³ , κ²½μŸμ΄λ‚˜ μ‚¬νšŒμ  비ꡐ에 μ°Έκ°€ν•˜λ €λŠ” 개인의 λ…Έλ ₯. (λ§Œμ•½ 두 μ„ μˆ˜κ°€ λ‹€λ₯Έ μ—­λŸ‰μ΄ κ°™λ‹€λ©΄, 성취동기가 더 높은 μ‚¬λžŒμ΄ 더 큰 μš•κ΅¬λ₯Ό κ°€μ§€κ³  있기 λ•Œλ¬Έμ— 더 λ‚˜μ€ μš΄λ™μ„ μˆ˜κ°€ 될 것이닀.)
성곡지ν–₯동기motive to achieve success, MAS: μžμ‹ μ˜ 성취에 λŒ€ν•œ μžλΆ€μ‹¬μ„ λŠλ‚„ 수 μžˆλŠ” λŠ₯λ ₯κ³Ό 관련이 있으며, μžμ‹ μ—κ²Œ λ„μ „ν•˜κ³  μžμ‹ μ˜ λŠ₯λ ₯을 ν‰κ°€ν•˜κ³ μž ν•˜λŠ” μš•λ§μ΄ νŠΉμ§•.
μ‹€νŒ¨μ§€ν–₯동기motive to avoid failure, MAF: μžμ‹ μ˜ μžμ•„μ™€ μžκΈμ‹¬μ„ λ³΄ν˜Έν•˜κ³ μž ν•˜λŠ” μš•κ΅¬μ™€ κ΄€λ ¨. μ‹€νŒ¨ 자체라기 보단, μ‹€νŒ¨μ— μˆ˜λ°˜λ˜λŠ” μˆ˜μΉ˜μ‹¬μ„ μ§€κ°ν•˜λŠ” 것을 νšŒν”Όν•˜λ €λŠ” 것에 더 가깝닀.

자기-μ‘°μ ˆμ—°μŠ΅self-controlled practice: ν”Όλ“œλ°±μ„ λ°›κ±°λ‚˜ μ–΄λ–€ κΈ°μˆ μ„ μ—°μŠ΅ν• μ§€ 등을 ν¬ν•¨ν•˜μ—¬ μ—°μŠ΅ ꡬ쑰λ₯Ό κ³„νšν•  λ•Œ μ„ μˆ˜μ˜ μ˜μ‚¬κ²°μ •μ„ λ°˜μ˜ν•˜λŠ” 것. μ„ μˆ˜κ°€ μ—°μŠ΅ν™œλ™μ— 보닀 적극적으둜 μ°Έμ—¬ν•  수 μžˆλ„λ‘ ν•΄μ£Όκ³ , 유λŠ₯감과 μžμœ¨μ„±μ„ 크게 λŠλ‚„ 수 μžˆλ„λ‘ ν•΄μ€€λ‹€. -> 동기가 λ†’κ²Œ 뢀여됨에 따라 μˆ˜ν–‰κ³Ό ν•™μŠ΅μ€ ν–₯μƒλœλ‹€.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 μΉ­μ°¬μ΄λ‚˜ 상, 보상과 같은 긍정적인 행동, λͺ©ν‘œ, 사건 등을 톡해 νŠΉμ • ν–‰λ™μ˜ λ°œμƒν™•λ₯ μ„ λ†’μ΄λŠ” 행동
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μ’‹μ§€ μ•Šμ€ ν–‰λ™μ΄λ‚˜, λͺ©ν‘œ, 사건 등을 제거 ν•˜λŠ” 것. 

μ •μ μ²˜λ²Œpositive punishment: 뢀정적인 행동이 λ°œμƒν•˜λŠ” 것을 쀄일 수 μžˆλŠ” 행동, λŒ€μƒ λ˜λŠ” 사건을 μ œμ‹œν•˜λŠ” 것
λΆ€μ μ²˜λ²Œnegative punishment: κ°€μΉ˜μžˆλŠ” 무언가λ₯Ό μ œκ±°ν•˜λŠ” κ²ƒμœΌλ‘œ μ–΄λ–€ νŠΉκΆŒμ„ μ—†μ• κ±°λ‚˜ μ„ λ°œ μ„ μˆ˜μ˜ 경우 λ²€μΉ˜μ— μ•‰μ•„μžˆλ„λ‘ ν•˜λŠ”κ²ƒ.

 

μ£Όμ˜μ™€ 집쀑

주의attention: ν™˜κ²½κ³Ό 내적 λ‹¨μ„œλ₯Ό μΈμ§€ν•˜κ²Œ λ˜λŠ” κ³Όμ •.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λ‹€λ₯Έ μžκ·Ήλ“€μ„ μ²˜λ¦¬ν•˜κΈ° μœ„ν•΄ μ–΄λ–€ μžκ·Ήμ„ μ–΅μ œν•˜λŠ” λŠ₯λ ₯.

 

μˆ˜ν–‰μ„ ν–₯μƒμ‹œν‚€κΈ° μœ„ν•œ 심리 기법

이완기법은 생리적 각성을 쀄이고 μˆ˜ν–‰ κ³Όμ œμ— λŒ€ν•œ 집쀑을 μ¦κ°€μ‹œν‚€κΈ° μœ„ν•΄ λ§Œλ“€μ–΄μ‘Œλ‹€.
μ΄λŸ¬ν•œ 기법은 λ³΅μž‘ν•œ 과제 λ˜λŠ” μƒˆλ‘œμš΄ 과제λ₯Ό μˆ˜ν–‰ν•˜κ±°λ‚˜ 압박이 μ‹¬ν•œ μƒν™©μ—μ„œ μˆ˜ν–‰ν•  λ•Œ 맀우 μ€‘μš”ν•˜λ‹€.

νš‘κ²©λ§‰ν˜Έν‘: λ³΅μ‹ν˜Έν‘μ΄λΌκ³ λ„ λΆˆλ¦¬λŠ” 기본적인 슀트레슀 관리 기법
점진적 κ·Όμœ‘μ΄μ™„: 골격근의 κΈ΄μž₯ 정도λ₯Ό μ‘°μ ˆν•¨μœΌλ‘œμ¨ 심리적, 신체적 각성을 μ‘°μ ˆν•˜λŠ” 기법
μžμƒν›ˆλ ¨: μ‹ μ²΄μ˜ 물리적 λŠλ‚Œμ„ λ§Œλ“€μ–΄λ‚΄κΈ° μœ„ν•΄ κ³ μ•ˆλœ 일련의 μš΄λ™μœΌλ‘œ ꡬ성
체계적 둔감법: λ‹€μ–‘ν•œ λ‹¨μ„œμ— λŒ€ν•œ λ‘λ €μ›€μ˜ λ°˜μ‘μ„ 이완 λ°˜μ‘μœΌλ‘œ λŒ€μ²΄ν•˜λ„λ‘ 정신기법과 신체기법을 ν˜Όν•©ν•œ 방법.

심상: κ²½ν—˜μ„ λ§ˆμŒμ†μœΌλ‘œ μ°½μ‘° λ˜λŠ” μž¬μ°½μ‘°ν•˜λŠ” 인지 기술

자기효λŠ₯감: νŠΉμ •ν•œ μƒν™©μ—μ„œ μ£Όμ–΄μ§„ 과제λ₯Ό μˆ˜ν–‰ν•  수 μžˆλŠ” λŠ₯λ ₯에 λŒ€ν•œ 지각.

μžν™”: μŠ€μŠ€λ‘œμ™€ ν•˜λŠ” 내면적 λŒ€ν™”λ‘œ, μžμ‹ μ—κ²Œ 큰 μ†Œλ¦¬λ‘œ λ˜λŠ” λ¨Έλ¦Ώμ†μœΌλ‘œ λ§ν•˜λŠ” 것.

 

λͺ©ν‘œμ„€μ •

μ§€κ°λœ 성곡 κ°€λŠ₯성을 λ†’μ΄λ €λŠ” 기쀀을 κ°–κ³  점차 도전적인 μˆ˜ν–‰ 기쀀을 좔ꡬ해 κ°€λŠ” κ³Όμ •.

κ³Όμ •λͺ©ν‘œprocess goals: μ„ μˆ˜κ°€ ν†΅μ œν•  수 μžˆλŠ” λͺ©ν‘œ. ν•΄μ•Όν•˜λŠ” 행동에 초점.
κ²°κ³Όλͺ©ν‘œoutcome goals: μ„ μˆ˜κ°€ 거의 ν†΅μ œν•  수 μ—†λŠ” λͺ©ν‘œ. 경쟁 결과에 초점.

 

μš΄λ™κΈ°μˆ  μŠ΅λ“κ³Ό ν•™μŠ΅μ˜ 증진

μ „μŠ΅λ²•: κΈ°μˆ μ„ κ·Έ μ „μ²΄λ‘œ λ‹€λ£¨λŠ” 방법
λΆ„μŠ΅λ²•: κΈ°μˆ μ„ μ—¬λŸ¬κ°œμ˜ ν•˜μœ„ κ΅¬μ„±μš”μ†Œλ‘œ λΆ„λ¦¬ν•˜μ—¬ λ‹€λ£¨λŠ” 방법

λΆ„μŠ΅λ²•μ˜ μ’…λ₯˜

 

μΆœμ œμœ ν˜•

곡인체λ ₯관리사(CSCS) μ‹œν—˜ λŒ€λΉ„ μ—°μŠ΅λ¬Έμ œμ§‘ 제1ꢌ

8번 문제 ν•΄μ„€

성곡에 λŒ€ν•œ 동기가 높은 μ„ μˆ˜λ₯Ό 자극 ν•  수 μžˆλŠ” κ²½μŸμƒν™©μ— λŒ€ν•΄ λ¬»λŠ” 문제.

성곡에 λŒ€ν•œ 동기가 높은 μ„ μˆ˜λŠ” 성곡과 μ‹€νŒ¨μ— λŒ€ν•œ κ°€λŠ₯성이 50%μ΄κ±°λ‚˜ 도전적인 μ‹œν•© 상황듀에 λŒ€ν•΄ λ§Žμ€ ν₯미와 관심을 λ‚˜νƒ€λ‚Έλ‹€.
λ˜ν•œ, μ‹œν•© μƒν™©μ—μ„œμ˜ 어렀움에 λŒ€ν•΄ λΆˆμ•ˆκ°μ„ λŠλΌκ±°λ‚˜ κ±±μ •ν•˜κΈ° 보닀 λͺ©ν‘œλ₯Ό 이루고자 μžμ‹ μ˜ λŠ₯λ ₯을 μ΅œλŒ€λ‘œ λ°œνœ˜ν•˜λ €κ³  λ…Έλ ₯ν•œλ‹€.

 

*ν•΄λ‹Ή κ²Œμ‹œκΈ€μ€ 'NSCA-CPT, CSCS λŒ€λΉ„ νŠΈλ ˆμ΄λ‹μ˜ μ •μˆ˜'에 κ·Όκ±°ν•˜κ³  μžˆμœΌλ―€λ‘œ, μ΅œμ‹  동ν–₯κ³ΌλŠ” λ‹€λ₯Έ 정보λ₯Ό μ œκ³΅ν•  μˆ˜λ„ μžˆ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