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ธฐ์ ๋ฐ๋ฅธ UX๋ฆฌ์์น์ ์ข
๋ฅ์ ๋ชฉํ์ ๋ํด ์์ ๋ดค๋ค๋ฉด,
2์์๋ Methods ๋ฐฉ๋ฒ์ ๋ํด ์์๋ณด์.
๋ฉ์๋๋ ์ฐ๊ตฌ๋ฅผ ์ํํ๋ ๋ฐฉ๋ฒ์ ์๋ฏธํ๋ฉฐ,
์ฐ๋ฆฌ๊ฐ ์ ์ ์๊ฒ ํ์ํ ๋ต๋ณ์ ์ป๋ ๋ฐฉ๋ฒ์ ๋งค์ฐ ๋ค์ํ๋ฉฐ,
๋ต์ด ํ์ํ ์ง๋ฌธ์ ๋ฐ๋ผ ์ด๋ค ์ฐ๊ตฌ ๋ฐฉ๋ฒ์ ์ฌ์ฉํ ์ง ๊ฒฐ์ ํ๊ฒ ๋๋ค.
์ฐ๊ตฌ๋ฐฉ๋ฒ ๋ถ๋ฅ์๋ ํฌ๊ฒ 2๊ฐ์ง๊ฐ ์๋ค.
1. ์ฐ๊ตฌ ๋์์ ๋ฐ๋ฅธ ๋ถ๋ฅ
2. ์์ง๋ ๋ฐ์ดํฐ์ ์ ํ์ ๋ฐ๋ฅธ ๋ถ๋ฅ
์ฐ์ 1. ์ฐ๊ตฌ ๋์์ ๋ฐ๋ฅธ ๋ถ๋ฅ ๋ถํฐ ๋ณด์.
Primary research ์ง์ ์ฐ๊ตฌ๋ ๋ณธ์ธ์ด ์ง์ ์ค์ํ๋ ์กฐ์ฌ๋ฅผ ๋งํ๋ค.
ex) ์ฌ์ฉ์ ์ธํฐ๋ทฐ, ์ฌ์ฉ์ ์ค๋ฌธ์กฐ์ฌ๋ฅผ ํ๊ฑฐ๋ ์ฌ์ฉ์ฑ ์ฐ๊ตฌ๋ฅผ ์ค์ํ์ฌ ์ฌ์ฉ์์ ์๊ฒฌ์ ์ง์ ๋ฃ๋ ๊ฒ.
Secondary research 2์ฐจ ์ฐ๊ตฌ๋ ๋ค๋ฅธ ์ฌ๋์ด ์์งํ ์ ๋ณด๋ฅผ ํ์ฉํ๋ ์ฐ๊ตฌ๋ฅผ ๋งํ๋ค.
ex)์ฑ
, ๊ธฐ์ฌ, ์ ๋, ํต๊ณ ๋ฑ์ ์ ๋ณด
(์ฃผ๋ก ์ ํ๊ฐ๋ฐ์๋ช
์ฃผ๊ธฐ์ ๋งจ์ฒ์, ์์ด๋์ด๊ฐ ๋ ์ค๋ฅด๊ธฐ ์ ์ ์ฐ์ธ๋ค)
๋์์ธ ์ ํ์ ๋ํ ๋ ๊ฐํ ์ฃผ์ฅ์ ํผ์น๊ณ , ์ฌ์ฉ์ ๊ณต๊ฐ์ ๋์์ด ๋ ์ ์๋ค.
2. ์์ง๋ ๋ฐ์ดํฐ์ ์ ํ์ ๋ฐ๋ฅธ ๋ถ๋ฅ
๋ฐ์ดํฐ์ ์ ํ์ ํฌ๊ฒ ์์ ๋ฐ์ดํฐ์ ์ง์ ๋ฐ์ดํฐ๋ก ๋ณผ ์ ์๋ค.
(ํํ ํ๊ตญ์์๋ ์ ์ฑ์กฐ์ฌ, ์ ๋์กฐ์ฌ๋ก ๋ถ๋ฆฌ๋ ๊ฒ ๊ฐ๋ค.)
Quantitative research ์์ ์ฐ๊ตฌ(์ ๋์กฐ์ฌ)๋ ๊ณ์ฐ์ด๋ ์ธก์ ์ ํตํด ์์ง ๋ ์ ์๋ ๋ฐ์ดํฐ์ ์ด์ ์ ๋ง์ถ๋ค.
์ซ์์ ๋ต๋ณ์ ์ฌ์ฉํ๋ ๋๊ท๋ชจ ์ง๋จ์ ๋์์ผ๋ก ํ ์ค๋ฌธ์กฐ์ฌ๋ฅผ ๊ธฐ๋ฐ์ผ๋ก ํ๋ค.
์ฃผ๋ก '์ผ๋ง๋ ๋ง์๊ฐ?', '์ผ๋ง๋ ๊ทธ๋ฐ๊ฐ'์ ๊ฐ์ ์ง๋ฌธ์ ๋ตํ๋ค.
๋๋ค์์ ์ฌ์ฉ์์ ์ ํ์ ๋ํ ์๊ฐ์ ์๊ธฐ ์ข๋ค.
Qualitative research ์ง์ ์ฐ๊ตฌ(์ ์ฑ์กฐ์ฌ)๋ ๊ด์ฐฐ์ ์ด์ ์ ๋ง์ถ๋ค.
์ข
์ข
์ธํฐ๋ทฐ๋ฅผ ๊ธฐ๋ฐ์ผ๋กํ๋ฉฐ,
์ ์ ์์ ์ฌ์ฉ์์๊ฒ ์ด์ ์ ๋ง์ถ๊ณ ๊ทธ๋ค์ ๋์ฆ๋ฅผ ์์ธํ ์ดํดํ๋ค.
์ฃผ๋ก '์?', '์ด๋ป๊ฒ ์ด๋ฐ์ผ์ด ์ผ์ด๋ฌ์ง?' ์ ๊ฐ์ ์ง๋ฌธ์ ๋ตํ๋ค.
์ ์ ๊ฐ ๋์๊ฒฝํ์ ํ๋ ์ด์ ์ ๊ฐ์ ํ๋ ๋ฒ์ ์๊ณ ์ถ๋ค๋ฉด ์ด์ฉํด์ผํ๋ค.
Quantitative research ์์ ์ฐ๊ตฌ(์ ๋์กฐ์ฌ)๋ What ๋ฌด์์ ์ ๋ตํ๋ค๋ฉด,
Qualitative research ์ง์ ์ฐ๊ตฌ(์ ์ฑ์กฐ์ฌ)๋ Why ์ ์ ๋ตํ๋ค.
๋ถ๋ฅ์ ๋ํด ์์๋ดค์ผ๋ ์ด์ ๋ช๋ช ๋ฆฌ์์น ๋ฐฉ๋ฒ์ ๋ํด ์์๋ณด์.
1. Interviews ์ธํฐ๋ทฐ
Interviews ์ธํฐ๋ทฐ๋ ์ฌ๋๋ค์ ์๊ฒฌ, ์๊ฐ, ๊ฒฝํ, ๊ฐ์ ์ ๋ํ ์ฌ์ธต์ ์ธ ์ ๋ณด๋ฅผ ์์งํ๋๋ฐ ์ฌ์ฉ ๋๋ method์ด๋ค.
์ผ๋ฐ์ ์ผ๋ก ์ง์ ์งํ๋๋ฉฐ, ์ ์ ์๊ฒ ๊ฒฝํ์ ๋ํด ๋ฌป๋ ์ผ๋ จ์ ๊ฐ๋ฐฉํ ์ง๋ฌธ๊ณผ ํจ๊ปํ๋ค.
์ง๋ฌธ์ ๋ํ ์์ธํ ๋ต๋ณ์ด ํ์ํ ๋ ์ฃผ๋ก ์ด์ฉ๋๋ค.
*์์ ๊ทธ๋ฆผ๊ณผ ๊ฐ์ด, ์ ์ ์ ๊ฒฝํ์ ๋ํ ์์ธํ ๋ต๋ณ์ด ํ์ํ๋ค๋ฉด ๊ฐ๋ฐฉํ ์ง๋ฌธ์ ํํด์ผ ํ๋ค.
2. Surveys ์ค๋ฌธ์กฐ์ฌ
Surveys ์ค๋ฌธ์กฐ์ฌ๋ ๋ง์ ์ฌ๋๋ค์๊ฒ ๋์ผํ ์ง๋ฌธ์ ํ๋ ํ๋์ด๋ฉฐ,
๋๋ถ๋ถ์ ์ฌ๋๋ค์ด ์ ํ์ ๋ํด ์ด๋ป๊ฒ ์๊ฐํ๋์ง ํ์
ํ๊ธฐ ์ํด ์งํํ๋ค.
์ธํฐ๋ทฐ๋ณด๋ค ๋ ๋ง์ ๋ต๋ณ์ ์ป์ ์ ์๋ค.
*Surveys๋ ์ฌ์ฉ์์ ๋ฌธ์ ์ ์ ์ด๋ ์ ๋ ์ดํดํ ํ, ๋ ๋ง์ ์ฌ๋์ ๋์์ผ๋ก ์ดํด๋ฅผ ๋ ํ๊ณ ํ ํ๊ณ ์ถ์ ๋ ์ ์ฉํ๋ค.
3. Usability study ์ฌ์ฉ์ฑ ์ฐ๊ตฌ
Usability study ์ฌ์ฉ์ฑ ์ฐ๊ตฌ๋,
์ ์ ๋ฅผ ๋์์ผ๋ก ํ
์คํธ๋ฅผ ์ค์ํ์ฌ ์ ํ์ ํ๊ฐํ๋๋ฐ ๋์์ด ๋๋ ๊ธฐ์ ์ด๋ค.
์ฌ์ฉ์ฑ ์ฐ๊ตฌ์ ๋ชฉํ๋ ์ ์ ๊ฐ ๋ค์ํ ํ๋กํ ํ์
์ ์ฌ์ฉํ ๋ ๊ฒช๋ ๋ฌธ์ ์ ์ ํ์
ํ์ฌ,
์ต์ข
์ ํ์ ์ถ์ํ๊ธฐ์ ์ ๋ฌธ์ ๋ฅผ ํด๊ฒฐํ๋ ๊ฒ์ด๋ค.
*Usability study๋ฅผ ํตํด, ์ต์ข
์ฌ์ฉ์๊ฐ ์๋ก์ด ์ ํ์ด๋ ๊ธฐ๋ฅ๊ณผ ์ด๋ป๊ฒ ์ํธ์์ฉํ๋์ง ๋ณผ ์ ์๋ ๊ธฐํ๋ฅผ ๊ฐ์ง ์ ์๋ค.
๋ํ Usability study ํ์ Interview๋ฅผ ํตํด ์ฌ์ฉ์ ๊ฒฝํ์ ๋ํด ๋ ์์ธํ ์์ ๋ณผ ์์๋ค.
์ฌ์ฉ์ฑ ์ฐ๊ตฌ์ ๋ฐ์ดํฐ๋ UX๋์์ธ์ ๊ฐ์ ํ๋๋ฐ ์ฌ์ฉ๋๋ค.
**์ถ์ ํ์ ์งํ๋๋ Usability study ์ฌ์ฉ์ฑ ์ฐ๊ตฌ๋,
์ฑ๊ณต์ธก์ ๊ธฐ์ค๊ณผ KPI(ํต์ฌ ์ฑ๊ณผ ์งํ)์ ๊ฐ์ ๋ฐ์ดํฐ๊ฐ ํฌํจ๋ ์ ์๋ค.
*KPI ๋?
KPI ํต์ฌ์ฑ๊ณผ์งํ๋ ์ต์ข
๋ชฉํ๋ฅผ ํฅํ ์งํ์ํฉ์ ์ธก์ ํ๋ ์ค์ํ ์ฒ๋์ด๋ค.
์ฑ์ด๋ ์ ์ ํ ์ถ์๋ฅผ ์ํ KPI์๋,
์ ์ ๊ฐ ์์
์ ์์ํ ์๊ฐ์ด๋, ๊ตฌ๋งค์ ์ฌ์ฉํ ํด๋ฆญ ์ ๋ฑ์ด ํฌํจ๋ ์ ์๋ค.